강의 목록 |
NO |
Preview |
제목 (클릭하세요) |
1 |
 |
플라톤, '이데아'란 무엇인가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 |
 |
플라톤, '동굴의 비유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 |
 |
라파엘로의 '아테네 학당' 이야기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 |
 |
아리스토텔레스, '행복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 |
 |
아리스토텔레스, '중용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 |
 |
행복의 정신분석학1: 금욕주의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 |
 |
행복의 정신분석학2: 회의주의, 쾌락주의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 |
 |
좌절을 이기는 지혜: 세네카의 인생론(1)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9 |
 |
좌절을 이기는 지혜: 세네카의 인생론(2)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0 |
 |
좌절을 이기는 지혜: 세네카의 인생론(3)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1 |
 |
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: 인간다운 삶의 비밀(1): 진정한 '이해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2 |
 |
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: 인간다운 삶의 비밀(2) 진정한 '공감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3 |
 |
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: 인간다운 삶의 비밀(3) 진정한 '초월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4 |
 |
실존주의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5 |
 |
키에르케고어의 '아케다(akedah)' 이야기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6 |
 |
실존주의에 대한 오해와 진실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7 |
 |
니체, "신은 죽었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8 |
 |
니체 "도덕의 계보", "도덕의 원천은 노예의 원한감정(르상티망)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19 |
 |
니체의 '초인' 사상: "대지와 운명을 사랑하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0 |
 |
존 롤스 "정의론": 사회적 성공, 행운인가? 노력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1 |
 |
존 롤스 "정의론" 2: 정의의 두 원칙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2 |
 |
전통적인 의미의 철학,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3 |
 |
쟝 보드리야르, 소비사회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4 |
 |
칼 마르크스 [자본론]: 상품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5 |
 |
장 보드리야르, '시뮬라시옹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6 |
 |
피에르 부르디외, '아비투스(habitus)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7 |
 |
아리스토텔레스, '우정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8 |
 |
아리스토텔레스, '우정'이란 무엇인가?(2)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29 |
 |
아리스토텔레스, '우정'이란 무엇인가? (3)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0 |
 |
운명과 자유: 내가 삶을 사는가? 삶이 나를 사는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1 |
 |
헤겔의 역사철학: '이성의 간계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2 |
 |
헤겔의 형이상학: '현상학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3 |
 |
헤겔의 역사철학: 역사의 궁극목적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4 |
 |
메멘토 모리(Memento Mori): "죽음을 기억하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5 |
 |
카르페 디엠(Carpe Diem): "오늘을 사랑하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6 |
 |
성과 사랑의 철학, "왜 성과 사랑인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7 |
 |
성과 사랑의 철학, "사랑을 철학한다는 것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8 |
 |
성과 사랑의 철학, "철학은 어떻게 사랑을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39 |
 |
사랑 형이상학, "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0 |
 |
에리히 프롬의 "사랑의 기술"(1), 사랑에 대한 편견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1 |
 |
에리히 프롬의 "사랑의 기술"(2), 진정한 사랑, 사이비 사랑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2 |
 |
에리히 프롬의 "사랑의 기술"(3), 사랑의 네 가지 기술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3 |
 |
플라톤 [파이드로스]: 에로스(Eros)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4 |
 |
플라톤의 "향연(Symposion)", 에로스의 변증법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5 |
 |
"인간은 왜 영원한 죄인인가?" 주지주의와 주의주의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6 |
 |
레미제라블, 도덕적 딜레마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7 |
 |
알프레드 아들러, '미움받을 용기'란 무엇인가? |
48 |
 |
헤겔 [정신현상학], '아름다운 영혼'의 변증법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49 |
 |
루소 [인간불평등 기원론] "자연으로 돌아가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0 |
 |
루소 [사회계약론]: '일반의지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1 |
 |
장 자크 루소 [에밀] 1. 유년기의 에밀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2 |
 |
장 자크 루소 [에밀] 2.소년기의 에밀 |
53 |
 |
장 자크 루소 [에밀] 3.청년기의 에밀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4 |
 |
헤겔 [정신현상학]: "인정투쟁"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5 |
 |
헤겔 [정신현상학]: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6 |
 |
헤겔 [정신현상학] : "인륜성(Sittlichkeit)"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7 |
 |
헤겔 [법철학] "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고,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8 |
 |
헤겔 [법철학]: 법의 세 단계, 추상법, 도덕성, 인륜성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59 |
 |
헤겔 [법철학] : 인륜성의 체계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0 |
 |
헤겔 [법철학] : 가족이란 무엇인가? (1)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1 |
 |
헤겔 [법철학] : "가족이란 무엇인가 (2)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2 |
 |
S. 프로이트 [문명 속의 불만] : 쾌락원칙과 현실원칙의 갈등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3 |
 |
S. 프로이트 [문명 속의 불만] "종교는 집단망상(Massenwahn)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4 |
 |
S, 프로이트 [문명 속의 불만] "리비도와 타나토스의 투쟁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5 |
 |
S. 프로이트 [세 편의 에세이] (1)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무엇인가? |
66 |
 |
S. 프로이트 [세 편의 에세이](2)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7 |
 |
종교비판과 신앙성찰, 종교의 종말 이후(1) : "묻지마 믿음과 멋대로 믿음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8 |
 |
종교비판과 신앙성찰 종교의 종말 이후(2) “자유가 너희를 진리하게 하리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69 |
 |
빅터 E. 프랭클 [영혼을 치유하는 의사] (1) "당신의 사랑은 대체가능한가?" |
70 |
 |
빅터 프랭클 [영혼을 치유하는 의사] (2): "나는 왜 신경증에 시달리는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1 |
 |
마셜 B. 로젠버그 [비폭력대화 NVC] "화법이 관계를 결정한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2 |
 |
마셜 B. 로젠버그 [비폭력대화 NVC] (2) "평화의 언어, NVC로 대화하기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3 |
 |
젠더갈등과 페미니즘: "근대성의 해체와 현대성의 재구성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4 |
 |
E. 레비나스 [전체성과 무한] "제1철학은 윤리학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5 |
 |
A. 아들러 [미움받을 용기] (1) “트라우마를 부정하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6 |
 |
A. 아들러, [미움받을 용기] (2) “과제를 분리하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7 |
 |
A. 아들러 [미움받을 용기] (3) “지금과 여기를 살아가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8 |
 |
[헤겔의 종교철학] "헤겔종교철학강의 해설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79 |
 |
헤겔의 노동과 인권1. '노동혐오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0 |
 |
헤겔의 노동과 인권2. '인정욕구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1 |
 |
헤겔의 노동과 인권3. '표현주의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2 |
 |
헤겔의 노동과 인권4. '자유주의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3 |
 |
마르크스의 노동과 인권1. '마르크스주의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4 |
 |
마르크스의 노동과 인권2. '노동소외론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5 |
 |
마르크스의 노동과 인권3. '역사적 유물론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6 |
 |
빅터 E. 프랭클,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1), "삶의 의미를 찾아서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7 |
 |
빅터 E. 프랭클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2) "아우슈비츠에서의 체험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8 |
 |
빅터 E. 프랭클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3) "로고테라피란 무엇인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89 |
 |
빅터 E. 프랭클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4) "비극 속에서의 낙관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 |
90 |
 |
L. 포이어바흐 [종교의 본질에 대하여](1): “신학은 인간학이다!"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