에듀모아 - 유튜브 강의모음

강의 목록
NO Preview 제목 (클릭하세요)
1 플라톤, '이데아'란 무엇인가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 플라톤, '동굴의 비유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 라파엘로의 '아테네 학당' 이야기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 아리스토텔레스, '행복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 아리스토텔레스, '중용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 행복의 정신분석학1: 금욕주의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 행복의 정신분석학2: 회의주의, 쾌락주의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 좌절을 이기는 지혜: 세네카의 인생론(1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 좌절을 이기는 지혜: 세네카의 인생론(2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0 좌절을 이기는 지혜: 세네카의 인생론(3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: 인간다운 삶의 비밀(1): 진정한 '이해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: 인간다운 삶의 비밀(2) 진정한 '공감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: 인간다운 삶의 비밀(3) 진정한 '초월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4 실존주의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5 키에르케고어의 '아케다(akedah)' 이야기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6 실존주의에 대한 오해와 진실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7 니체, "신은 죽었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8 니체 "도덕의 계보", "도덕의 원천은 노예의 원한감정(르상티망)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9 니체의 '초인' 사상: "대지와 운명을 사랑하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0 존 롤스 "정의론": 사회적 성공, 행운인가? 노력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1 존 롤스 "정의론" 2: 정의의 두 원칙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2 전통적인 의미의 철학,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3 쟝 보드리야르, 소비사회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4 칼 마르크스 [자본론]: 상품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5 장 보드리야르, '시뮬라시옹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6 피에르 부르디외, '아비투스(habitus)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7 아리스토텔레스, '우정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8 아리스토텔레스, '우정'이란 무엇인가?(2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29 아리스토텔레스, '우정'이란 무엇인가? (3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0 운명과 자유: 내가 삶을 사는가? 삶이 나를 사는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1 헤겔의 역사철학: '이성의 간계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2 헤겔의 형이상학: '현상학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3 헤겔의 역사철학: 역사의 궁극목적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4 메멘토 모리(Memento Mori): "죽음을 기억하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5 카르페 디엠(Carpe Diem): "오늘을 사랑하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6 성과 사랑의 철학, "왜 성과 사랑인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7 성과 사랑의 철학, "사랑을 철학한다는 것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8 성과 사랑의 철학, "철학은 어떻게 사랑을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39 사랑 형이상학, "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0 에리히 프롬의 "사랑의 기술"(1), 사랑에 대한 편견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1 에리히 프롬의 "사랑의 기술"(2), 진정한 사랑, 사이비 사랑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2 에리히 프롬의 "사랑의 기술"(3), 사랑의 네 가지 기술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3 플라톤 [파이드로스]: 에로스(Eros)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4 플라톤의 "향연(Symposion)", 에로스의 변증법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5 "인간은 왜 영원한 죄인인가?" 주지주의와 주의주의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6 레미제라블, 도덕적 딜레마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7 알프레드 아들러, '미움받을 용기'란 무엇인가?
48 헤겔 [정신현상학], '아름다운 영혼'의 변증법 [정진우의 철학교실]
49 루소 [인간불평등 기원론] "자연으로 돌아가라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0 루소 [사회계약론]: '일반의지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1 장 자크 루소 [에밀] 1. 유년기의 에밀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2 장 자크 루소 [에밀] 2.소년기의 에밀
53 장 자크 루소 [에밀] 3.청년기의 에밀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4 헤겔 [정신현상학]: "인정투쟁"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5 헤겔 [정신현상학]: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6 헤겔 [정신현상학] : "인륜성(Sittlichkeit)"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7 헤겔 [법철학] "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고,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8 헤겔 [법철학]: 법의 세 단계, 추상법, 도덕성, 인륜성 [정진우의 철학교실]
59 헤겔 [법철학] : 인륜성의 체계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0 헤겔 [법철학] : 가족이란 무엇인가? (1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1 헤겔 [법철학] : "가족이란 무엇인가 (2)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2 S. 프로이트 [문명 속의 불만] : 쾌락원칙과 현실원칙의 갈등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3 S. 프로이트 [문명 속의 불만] "종교는 집단망상(Massenwahn)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4 S, 프로이트 [문명 속의 불만] "리비도와 타나토스의 투쟁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5 S. 프로이트 [세 편의 에세이] (1)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무엇인가?
66 S. 프로이트 [세 편의 에세이](2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7 종교비판과 신앙성찰, 종교의 종말 이후(1) : "묻지마 믿음과 멋대로 믿음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8 종교비판과 신앙성찰 종교의 종말 이후(2) “자유가 너희를 진리하게 하리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
69 빅터 E. 프랭클 [영혼을 치유하는 의사] (1) "당신의 사랑은 대체가능한가?"
70 빅터 프랭클 [영혼을 치유하는 의사] (2): "나는 왜 신경증에 시달리는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1 마셜 B. 로젠버그 [비폭력대화 NVC] "화법이 관계를 결정한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2 마셜 B. 로젠버그 [비폭력대화 NVC] (2) "평화의 언어, NVC로 대화하기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3 젠더갈등과 페미니즘: "근대성의 해체와 현대성의 재구성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4 E. 레비나스 [전체성과 무한] "제1철학은 윤리학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5 A. 아들러 [미움받을 용기] (1) “트라우마를 부정하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6 A. 아들러, [미움받을 용기] (2) “과제를 분리하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7 A. 아들러 [미움받을 용기] (3) “지금과 여기를 살아가라!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8 [헤겔의 종교철학] "헤겔종교철학강의 해설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79 헤겔의 노동과 인권1. '노동혐오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0 헤겔의 노동과 인권2. '인정욕구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1 헤겔의 노동과 인권3. '표현주의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2 헤겔의 노동과 인권4. '자유주의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3 마르크스의 노동과 인권1. '마르크스주의'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4 마르크스의 노동과 인권2. '노동소외론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5 마르크스의 노동과 인권3. '역사적 유물론'이란 무엇인가?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6 빅터 E. 프랭클,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1), "삶의 의미를 찾아서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7 빅터 E. 프랭클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2) "아우슈비츠에서의 체험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8 빅터 E. 프랭클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3) "로고테라피란 무엇인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89 빅터 E. 프랭클 [죽음의 수용소에서] (4) "비극 속에서의 낙관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0 L. 포이어바흐 [종교의 본질에 대하여](1): “신학은 인간학이다!"
91 L. 포이어바흐 [종교의 본질에 대하여] (2) “신학은 인간학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2 L. 포이어바흐 [종교의 본질에 대하여] (3) “신학은 인간학이다!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3 L. 포이어바흐 [종교의 본질에 대하여] (4) "마지막편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4 프로이트 [정신분석강의] (1):“실수는 왜 일어나는가?”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5 S. 프로이트 [정신분석강의] (2) "꿈을 해석하는 방법" 1/2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6 S. 프로이트 [정신분석강의] (3) 꿈을 해석하는 방법 2/2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7 S. 프로이트 [정신분석강의] (4) "강박신경증이란 무엇인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8 피터 C. 하지슨 지음 / 정진우 옮김 [헤겔의 종교철학] : 역자후기 강의 (1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99 피터 C. 하지슨 지음 / 정진우 옮김 [헤겔의 종교철학] : 역자후기 강의 (2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00 피터 C. 하지슨 지음 / 정진우 옮김 [헤겔의 종교철학] : 역자후기 강의 (3)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01 A. 쇼펜하우어 [행복론과 인생론](1) "인간은 의지의 존재다!" (정진우의 철학교실)
102 A. 쇼펜하우어 [행복론과 인생론] (2) "염세주의란 무엇인가?"
103 A. 쇼펜하우어 [행복론과 인생론] (3) "호모 데지데란스란 무엇인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104 A. 쇼펜하우어 [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](1) "세계는 의지의 표상이다!"
105 A. 쇼펜하우어 [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](2) "생을 향한 의지란 무엇인가"
106 A. 쇼펜하우어 [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](3) "해탈이란 무엇인가?" [정진우의 철학교실]

 

 

KyuYoung Do

 

www.youtube.com

 

공유하기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